본문 바로가기

브로켄을 만나다

국내여행/제주도 by 심심한사람 2015. 12. 14.
반응형

구름위 비행기 그림자, 브로켄 목격담

며칠전 비행기를 타고가다 브로켄현상을 목격했습니다. 주로 높은 산정상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자연 현상인데요 가끔은 비행기 창문을 통해서도 브로켄현상이 보인다고 합니다. 저는 이번이 처음 본건데요, 아무래도 내년에는 운수대통할것 같은 기분입니다. 

 

브로켄현상(Brocken spectre)은 독일의 브로켄이라는 산에서 자주 목격 됐다고 해서 '브로켄 현상'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원리는 안개속 물방울에 태양빛이 회절해 생기는 광학적인 현상을 말하는데요, 구름 속에 꼭 요괴가 숨어 있는 것 처럼 보여서 '브로켄 요괴'라고도 하고요, 또 '그림자광륜(Glory)'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산 꼭대기에 올랐을때, 발 아래로 운해가 깔려 있다면 브로켄 현상을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 태양과 사물의 각도에 따라 반대편 운해나 구름에 그림자가 비칠 수 있습니다.  

 동그란 무지개 가운데 내가 타고 있는 비행기의 그림자가 비치고 있습니다.

 

 

사람이나 비행기 같은 대상의 뒤에서 비치는 태양빛이 구름이나 안개에 그림자가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남극의 눈덥힌 빙하위를 지나는것 같습니다. 

그림자 주위에 동그랗게 무지개 같은 빛의 띠는 구름의 물방울 때문에 태양빛이 회절하여 생기는 '기상 광학 현상'입니다.

반응형

 

과거에는 브로켄현상이 불길한 징조로 여겼다고 합니다. 과학적 지식보다 요괴의 존재를 믿었던 시대였기 때문 이었겠지요, 그런데 지금은 행운이 찾아오는 징조로 바뀠다고 하네요.

 다음에는 산 꼭대기에서도 브로켄을 만나보고 싶습니다. 브로켄을 볼려면 열심히 산을 다녀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