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일괄처리로 사진보정 한방에 끝내기

반응형
반응형

포토샵 사용시에 간혹 많은 사진을 일일이 불러서 동일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포토샵의 액션기능을 사용하면 열장이든 백장이든 사진 수에 상관없이 일괄처리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 작업은 보통 사이즈 조절이나 이름바꾸기, 샤픈같은 필터의 사용같이 간단하지만 일일이 작업하기에 귀찮을 때 아주 유용하고 막강한 방법 입니다.

저도 처음 이 방법을 알고 나서 몇십분 걸리던 작업을 단 몇분만에 처리하는게 정말 신세계를 경험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자주 쓰지 않는 작업이기 때문에 매번 일괄처리를 할 때 마다 잊어버리기 일수여서 이렇게 포스팅을 해서 필요할 때 찾아 보려 합니다.      

포토샵 일괄처리, 액션 기능 사용하기

첫번째, 일괄처리를 하기 전에 포토샵을 열어 편집할 사진을 모두 불러오던지, 아니면 폴더를 만들어 작업할 사진들만 넣어 두어야 합니다. 

저는 편의상, 포토샵으로 모든 사진들을 불러 오겠습니다.

반응형

 

일단 네장의 사진을 포토샵 화면에 불러옵니다. 사진속 주인공은 얼마전 안산에서 찍었던 미국인 '딘'이라는 사람입니다. 어릴때 부터 체조를 해서인지 근력이 어마어마하더군요.  

두번째, 사진을 다 불러왔으면 메뉴바에서 window를 클릭하면 아래로 옵션창이 쭉 뜹니다. 네번째에 Actions이 나옵니다. 단축키로 (시프트 F9).

세번째, actions를 선택하면 회색 창이 하나 뜹니다. 이때, 가장 아랫쪽 폴더모양을 클릭해 줍니다. 

딤드 되어 있던 폴더를 클릭하면 활성화 되면서 New Set이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저는 '일괄작업01'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각자 알아서 적당한 이름을 써 넣으면 되고요. 

그리고 활성화 된 폴더 오른쪽에 귀퉁이가 접힌 네모난 아이콘을 다시 클릭 해 줍니다. 

New Action이라는 팝업창이 뜨고 역시 적당한 이름을 써 넣어주고, 오른쪽의 Record버튼을 클릭 합니다. 

Record를 클릭하면 아래사진처럼 붉은 단추가 활성화 되면서 이제부터 일괄처리 작업들이 녹화되기 시작합니다.  

네번째, 사이즈나 색조정, 컨트라스트, 필터같은 필요한 작업들을 수행합니다. 저는 일단 포스팅을 위해 사이즈를 줄이겠습니다. 사이즈는 메뉴바에서 이미지-이미지사이즈로 들어갑니다. 

이미지 사이즈는 각자 원하는 사이즈로 하면 되고요.

저는 사이즈만 줄이면 됐지만, 다른 작업이 필요하다면 덧붙여서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저장이나 새로저장을 하면 됩니다. Save As는 원본은 그대로 두고 저장하는 것 입니다. 

일괄처리 해야 할 모든 작업이 끝이 나면 다시 액션창으로 돌아가서 사각의 정지 버튼을 누르면 녹화버튼이 비로소 딤드 됩니다. 

다섯번째, 모든 액션이 녹화 된 후, 포토샵 메뉴바의 파일-Automate-Batch로 들어갑니다. 

배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래의 Source에서 Opened Files' 는 포토샵 창에 열린 모든 사진에 대해 일괄처리를 한다는 말 입니다. 

Opend Files창을 누르면 옵션창이 쭈루루 열리면서 Folder가 나옵니다. 폴더는 지정된 폴더안에 있는 모든 사진이 일괄처리 된다는 뜻 입니다. 

저는 포토샵화면에 띄워놓은 사진만 일괄처리하면 되기에 Opened Files를 선택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배치 팝업창의 오른쪽 위 OK버튼을 클릭해 주면 사진들이 우당탕탕 하면서 순식간에 일괄처리 되어 집니다. 

간단하지만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막강한 기능 액션으로 일괄처리 하는 방법 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