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타 여행> 동전 사케, 폰슈칸

반응형
반응형

사케의 고장 니가타

도쿄에서 신칸센으로 한 시간 남짓, 니가타 에치고유자와역에서 만난 사케 자판기 폰슈칸

일본 혼슈 서쪽의 니가타현은 쌀 산지로 유명한 지역이며 사케의 고장이기도 합니다. 생산량으로 따지면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 중 효고현, 교토부에 이어 3위, 양조장 수로 따지면 90개소로 1위입니다. 

 

이렇게 일본에서 가장 많은 양조장이 있는 니가타현의 다양한 사케를 한곳에 모아 놓은 곳이 있다고 해서 방문했습니다.   이곳은 '사케 박물관 폰슈칸 ぽんしゅ館'으로 니가타 에치고유자와역 건물에 있습니다. 90여 종의 사케를 시음해 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곳이기도 합니다. 

 

 

사케 자판기 폰슈칸

 

그런데 폰슈칸이 유명해진 이유가 바로 코시노무로(越乃室)라는 유료 시음장인데, 자판기에 동전을 넣고 사케를 내려 마시는 시스템이 특이합니다. 일본만큼 자판기가 많은 나라도 흔치 않습니다. 그런데 술 자판기라니  [자판기나라 확인하기] 정말 별의별게 다 있는 일본 자판기입니다. 

 

폰슈칸 코시노무로에 들어가면 500엔에 사케잔과 동전 5개를 받습니다. 보통 동전 한 개에 사케 한잔인데 비싼 사케는 동전 두 개 이상을 넣어야 하기도 합니다.

 

한쪽 벽면에 길게 늘어선 사케 자판기에 코인을 넣고 사케를 뽑아 마실 수 있는데  니가타현에 있는 90여개의 사케를 시음할 수 있습니다.   

 

사케 시음 외에도 니가타현의 고시히카리 쌀과 과자류, 간장이나 된장같은 발효식품에 다양한 통조림과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9시~7시 30분

일본사케 시음장 폰슈칸
폰슈칸

1.8리터 항아리 사케들

 

폰슈칸

사케 종류가 워낙 많아서 뭘 시음해야 할 줄 모른다면 코인 바꾸는 곳에 붙은 이달의 인기 사케 TOP 10이나 추천 사케 같은 것을 보고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몰라서 라벨이 이쁜 거 위주로 뽑아 마셨습니다. 

 

니가타 사케 종류니가타 사케 양조쟝

에치코 사케 양조장 지도입니다. 제가 아는 사케라고 해봤자 월계관이나 핫카이산, 쿠보다 만주, 닷사이가 전부입니다. 

 

폰슈칸 전용 코인

폰슈칸 전용 코인입니다. 코인 한 개에 백 엔.

 

폰슈칸폰슈칸 사케 자판기

커피 자판기처럼 아래쪽에 사케잔을 올려 두고 동전을 넣으면 사케가 쭈르륵하고 내려옵니다. 사케자판기라니 기가차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소주 자판기 맥주 자판기 같은 걸 도입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폰슈칸 사케 자판기에 코인을 넣는다

기본 동전 한 개짜리 사케부터 동전 2개 이상의 프리미엄 사케까지 각 자판기마다 사케의 특징과 단맛, 매운맛, 상쾌한 맛, 깊은 맛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폰슈칸 사케자판기에서 사케가 나오는 장면

작은 잔이지만 몇 잔 마셨더니 취기가 살짝 오르는 것 같습니다. 

 

폰슈칸 사케 판매점

알딸딸 기분에 시음장을 빠져나오면 바로 조금 전 마셨던 사케들이 종류별로 진열되어 있습니다. 

 

핫카이산 준마이다이긴조

다른 건 모두 낯설고 핫카이산 준마이다이긴조만 눈에 들어옵니다. 핫카이산 양조장에 갔을 때 양조장에서만 판매하는 한정품이라며 유키시즈 준마이다이긴죠를 추천하길래 고민 좀 하다 딴 걸로 구입했었는데, 나중에 일본 다른 공항에 가니 비슷한 가격으로 팔고 있어서 좀 황당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720미리 4홉짜리부터 1.8리터의 됫병까지, 용량별로 구입할 수 있지만 됫병은 수하물로 반입이 안되니 구입하면 안 되겠죠.  

 

사케 잔

도쿠리병부터 다양한 모양의 사케잔도 팔고 있어서 한참 쳐다봤습니다. 사케 마니아라면 엄청 사고 싶었을 것 같기도... 

 

니가타 된장

다양한 식료품, 특히 니가타현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로 만들어지는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니가타 미소된장

미소된장도 우리나라 된장 쌈장 고추장처럼 진하기에 따라 색깔에 따라 단계가 있습니다. 

 

니가타 간장

니가타는 간장과 된장 같은 발효식품으로도 유명합니다. 

 

니가타 스그니쳐


 폰슈칸 주소
 〒950-0086 니가타현 니가타시 주오구 하나조노 1가 96-47 CoCoLo 니가타 니시칸 

전화번호: 025-240-70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