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끊긴 백두대간 종주

반응형
반응형

백두산에서 시작하여 동쪽 해안선을 끼고 남으로 맥을 뻗어내리다가 태백산을 거쳐 남서쪽의 지리산에 이르는 국토의 큰 줄기를 이루는 산맥을 백두대간이라 한다. 백두대간은 국토사랑과 역사 의식을 확인하고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갖기에 최적의 코스이다. 현재는 휴전선이 가로막혀 지리산에서 진부령 까지만 산행이 가능하다. 도상거리 약 680Km, 실제거리 1,240Km의 장대한 능선이다.  만약 대형배낭메고 중간에 보급하면서  몇달동안  종주한다면 엄청나게 힘들겠지만 보통은 생업때문에 틈틈이 시간을 내어 구간을 나누어 조금씩 한다.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씩. 백두대간의 마지막 종주 코스인 미시령-진부령 구간(15.6킬로)을 끝내기 위해 일행은 12월 22일 새벽 1시 서울을 출발 아직도 어두운 5시30분 미시령을 올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칠흑같은 어둠을 뚫고 여명이 밝아오자 무릎까지 쌓인 눈과 눈꽃들의 광경이   눈앞에 펼쳐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눈꽃이 만발한 산등성이를 구름과 키를 나란히 한 채 걷고 또 걷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선봉을 내려와 대간령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눈꽃덮힌 나뭇가지와 기암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시가 한참 넘어서야 구름위에서 해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순식간이다. 구름의 흐름이 성난 파도와 같이 순식간에 사라졌다간 또 나타나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겨울산 풍경의 묘미는....바로 이런 장면이 아닐까 한다. 옷벗은 나무들로 인해 산의 능선과 골짜기가 고스란히 그 자태를 드러내고 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산에서 뒷쪽으로 내려다 보이는 등선이 인제군 서화면 매봉산과 강원도 양구 대암산 그리고 6.25 때 격지로 유명한 펀치볼이 조망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상고대가 더욱 뚜렷한 색깔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람쥐같은 설치류의 발자욱이 분주하게 찍혀 있다. 저놈들도 눈쌓인 산에서 먹고 살기가 팍팍할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한쪽 백두대간의 마지막 봉우리인 마산봉을 내려와 알프스 리조트에 이르면 사실상 백두대간 산행은 끝나며. 리조트를 통과해 아스팔트 길을 따라 20여분 가면 진부령 백두대간 표지석이 사실상 우리가 갈 수 있는 마지막 지점이다.  알프스 스키장은 용평리조트에 이어 국내에서 두번째로 설립됐고. 국내 최대의 적설량과 최장기간 눈이 내리는 지역이다. 그러나 현재는 군유지 임대료와 지방세 체납이 장기화되면서 폐쇄된 상황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