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지도 크게 보기(남유럽)

반응형
반응형

남유럽은 유럽대륙에서 지중해에 둘러 싸여 있는 이베리아, 이탈리아, 발칸 등 세 반도 안의 나라들로 주로 지중해의 아열대 기후의 영향을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13개의 주권 국가가 있으며 그중 7개 국가는 유럽 연합 회원국입니다. 약 1억 5200만 명이 남유럽에 살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럽의 변방으로만 여겨졌던 남유럽 국가들, 최근 유럽 중세 도시의 매력들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전 세계 여행자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고 합니다.  

 

남유럽 지도의 국가들

남유럽 여행지

 

연중 맑고 건조하며 햇볕이 따가운 날씨로 유럽 최고의 휴양지는 주로 남유럽 국가에 몰려 있습니다. 산등성이의 수도원에서 '천국으로 가는 계단, 종교적 인공물과 엘 그레코, 모네, 달리의 작품들, 검은 마리아상 등 여행의 모든 요소를 갖춘 스페인 몬세라트(Montserrat), 슬로베니아 해안선의 끝에 위치한 아름다운 도시 피란(Piran), 이탈리아의 숨은 보석 아베로벨로(Alberobello), 그리스, 로마, 오스만 제국의 건축물과 잔해들이 곳곳에 남아 있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시 볼가리아의 플로브디프(Plovdiv)등 번화한 도시들과 아름다운 해변, 관광 명소들이 여행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유럽지도_알바니아
유럽_알바니아지도

알바니아 지도

유럽 남동부 발칸반도에 있는 국가, 마케도니아, 그리스, 코소보 및 몬테네그로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강원도와 경기도를 합한 정도의 28,748km² 의 면적입니다. 수도는 티라나 인구는 280만 명으로 수세기에 걸친 오스만 통치의 유산인 무슬림이 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알바니아는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가운데 하나입니다. 과거 구소련 시절, 사회주의 경제로 나라가 망했으며 이후 크고 작은 내분으로 국가 경제가 성장할 기회를 잃었습니다. 이로 국민의 절반이 외국으로 탈출할 정도 라고 합니다.

 

국가 경제와 반대로 알바니아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 그대로의 해안선으로 유명합니다. 지금까지 여행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알바니아가 최근 남유럽 여행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지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지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지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서부 발칸반도에 위치한 남동부 유럽 국가로 아드리아 해와 접해 있으며 1992년 3월 독립을 선언할 때까지 구 유고슬라비아 연방의 주 중 하나였습니다. 면적은 51,200 km²로 남한의 1/2 정도입니다. 인구는 353만 명으로 수도는 사라예보입니다. 

사라예보는 제1차 세계대전을 촉발한 '사라예보 총격사건'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사라예보의 구도심은 거대한 박물관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오스만 제국의 영향을 받아 터키식 건물과 아랍풍 분위기의 도심은 최근 여행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유럽 크로아티아 지도
크로아티아 지도

크로아티아 지도

크로아티아는 남유럽 발칸 반도의 북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국가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헝가리,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슬로베니아의 5개 국가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크로아티아는 56,594 km²의 면적으로 남한의 1/2 정도 크기입니다. 아드리아해를 따라 1000개가 넘는 섬으로 이루어진 긴 해안선, 다양한 중세 도시와 마을, 쾌적한 지중해성 기후 등으로 유럽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휴양지로 유명한 국가입니다. 

크로아티아의 인구는 420만명이며 수도는 자그레브입니다. 

남유럽 키프로스 지도
키프로스 지도

키프로스 지도

중동과 유럽 사이에 있는 지중해 섬으로 튀르크 해안에서 남쪽으로 불과 80km 거리에 있는 작은 섬나라입니다. 지리적으로 서아시아로 분류되기도 하지만 민족적, 역사적, 문화적으로 그리스와 가까워 남유럽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키프로스 역시 다른 남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유럽에서 가장 선호하는 관광휴양지 이기도 합니다. 특이할 점은 최근 발견된 천연가스 매장량이 세계 3위라고 합니다.   

시리아와 레바논 서쪽, 이스라엘 북서쪽, 이집트 북쪽, 그리스 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중해에서 세번째로 큰 섬으로 면적은 우리나라 충청북도와 제주도를 합쳐 놓은 정도로 9,251 km²입니다. 남과 북이 분단되어 있는 분쟁지역이기도 하며 그리스계, 터키계간 민족, 종교 분쟁으로 UN평화 유지군이 주둔하고 있기도 합니다. 인구는 126만 명이며, 수도이자 최대 도시는 '니코시아'입니다. 

남유럽 그리스 지도
그리스 지도

그리스 지도

발칸반도 남쪽 지중해와 면해있는 국가로 , 동쪽으로는 에게해와 서쪽으로는 이오니아해에 있는 두 개의 주요 반도와 수천 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바니아, 불가리아, 터키, 북마케도니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국가 면적은 132,000 km²으로 우리나라의 1.3배 정도입니다. 인구는 1,070만 명이며 수도는 아테네, 1인당 GDP는 17000달러 정도이며 유럽에서 강력한 군사력을 자랑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고대 그리스 문명에 뿌리를 둔 그리스는 비잔틴 제국의 그리스인들의 후손입니다. 민주주의, 서양철학,문학,역사학,정치,과학,수학,희극과 비극 등 서양 문명의 발상지입니다. 그리고 올림픽이 태동된 국가 이기도 하죠. 

남유럽 이탈리아 지도
이탈리아 지도

이탈리아 지도

유럽 남부 아펜니노 반도에 위치한 국가로 나라 모양이 부츠를 닮았습니다. 아드리아해는 동쪽으로 반도, 남쪽으로 시칠리아해, 남동쪽으로 이오니아 해, 서쪽으로 리구리아 해, 테레니아해와 접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바티칸시국, 산마리노, 슬로베니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지중해에서 가장 큰 두 섬은 이탈리아 서쪽의 사르디니아와 남쪽의 시칠리아에 속합니다. 면적은 301,318 km²로 우리나라의 3배 크기입니다. 인구는 5,960만 명 수도는 로마입니다. 피렌체, 밀라노, 나폴리, 베니스 같은 도시가 세계인이 가보고 싶은 여행지로 손꼽히기도 합니다. 

마쎄라티, 페라리,람보르기니,알파 로메오 같은 고급 스포츠카가 유명하며 마피아, 축구, 패션의 국가입니다. 

남유럽 코소보 지도
코소보 지도

코소보 지도

코소보는 발칸반도 남서부의 내륙국가로 알바니아, 북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세르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국가 면적은 10,908 km²로 우리나라의 1/20에 불과 한 작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180만 명, 인구의 대다수는 알바니아 출신이라고 합니다. 수도는 프리슈티나로 매력적인 여행지라고 합니다. 

 

발칸반도: 남,서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낀 발칸반도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오래전부터 서쪽으로는 남, 서유럽, 동쪽으로는 서아시아와 오스만 튀르크가 이 지역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잦은 다툼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발칸반도 국가들은 민족과 문화 종교가 복잡하게 얽히게 됐습니다. 

남유럽 마케도니아 지도
마케도니아 지도

마케도니아 지도

유럽 남동부 발칸반도에 있는 산간 내륙국가, 알바니아, 불가리아,그리스,세르비아,코소보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유고슬라비아 공화국에서 1991년 독립했습니다. 

마케도니아는 그리스와의 끊임없는 분쟁으로 마케도니아의 이름 사용에 대해 현재 '구 유고슬라비아 마케도니아 공화국' 또는 'FYROM'이나 '마케도니아 공화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적은 25,713km²으로 우리나라의 1/5 정도이며 인구는 200만 명 수도는 스코페입니다. 

남유럽 몬테네그로 지도
몬테네그로 지도

몬테네그로 지도

유럽 남동부 발칸반도에 위히하며 해안선이 아드리아해에 접해 있는 작은 산악국가입니다. 알바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세르비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면적은 13,812 km²으로 미수복 경기도를 포함한 한국 수도권 면적보다 약간 넓은 정도입니다. 인구는 622,000명으로 수도는 포드고리차입니다. 

몬테네그로는 다른 발칸 반도 국가와 달리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독립을 유지할 수 있었던 국가 입니다.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일련의 주교 왕자들이 통치하는 신정 국가였으며 1852년에 세속 공국으로 바꿨으며 그 이후 유고슬라비아 왕국의 일부가 되기도 했습니다.

남유럽 포르투갈 지도
포르투갈 지도

포르투갈 지도

유럽의 변방국가였으나, 아메리카, 인도로 가는 항로를 개척하면서 '대항해시대'를 여는데 성공한 나라 입니다. 이로 인해 1447년부터 포르투갈이 확보한 식민지 국가는 총 17개 국가로 브라질, 중국(마카오), 인도네이사(동티모르), 인도(디우, 다만) 등이었고 가장 최근인 1999년 마카오를 중국에 반환하면서 포르투갈은 모든 식민지를 반환했습니다.

스페인과 함께 유럽의 가장 외곽인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프리카 모로코와의 거리도 매우 가깝습니다. 스페인과 국경이 접해 있으며 지중해에 접해 있지는 않지만 지중해와 가까워 지중해성 기후이며 유럽에서는 기후가 가장 온화한 나라 입니다. 산악지형이 아님에도 언덕이 많이 있으며 국토 면적은 92,090 km²로 우리나라 면적과 비슷하지만, 인구는 1천만 명으로 우리나라의 1/5 수준입니다. 

포르투갈은 아이슬란드, 뉴질랜드에 이어 세계평화지수 3위로 국내치안과 전쟁가능성, 테러 위협이 없는 안정적인 국가이기도 합니다. 또한 피파 랭킹 9위로 축구 강국이기도 합니다. 

남유럽 세르비아 지도
세르비아 지도

세르비아 지도

유럽의 남동부 발칸반도 중앙에 위치한 내륙국가로 구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공화국 6개 중 4개 공화국,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공화국, 몬테네그로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알바니아, 불가리아, 헝가리, 루마니아와도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국토 면적은 77,474km²로 한반도의 1/3 정도이며 인구는 720만 명, 수도이자 최대 도시는 베오그라드입니다. 

특히 세르비아군이 유고슬라비아 내전 당시 보스니아와 크로아티아, 코소보 등지에서 대량학살, 집단 강간 등 잔악한 전쟁범죄를 일삼았던 과거사로 국제 사회에서 부정적 이미지가 많은 국가 이기도 합니다. 

남유럽 슬로베니아 지도
슬로베니아 지도

슬로베니아 지도

오스트리아 남쪽, 유럽 남동부의 작은 나라로 아드리아 해와 알프스 산맥 사이에 뻗어 있는 국가입니다. 과거 유고슬라비아의 공화국 중 하나였으며, 크로아티아, 헝가리, 이탈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국토 대부분이 육지로 둘러싸여 있으며 이탈리아와 크로아티아 사이의 아드리아해에 46km 길이의 해안선이 유일한 바다와 접해 있습니다. 국토 면적은 20,273 km²으로 우리나라 경상북도 정도의 크기입니다. 인구는 2백만 명 정도이며 수도는 '류블랴나'입니다. 

남유럽 스페인 지도
스페인 지도

스페인 지도

이베리아 반도에 위치한 두 국가 중 하나인 스페인은 북쪽으로는 대서양, 남동쪽으로는 지중해를 따라 해안선이 있습니다. 프랑스와 영국 지브롤터, 포르투갈, 모로코와 접해 있으며 전체 면적은 505,992 km²로 서유럽과 유럽 연합에서는 영토가 두 번째로 넓으며 전체 유럽에서는 4번째로 영토가 넓은 국가입니다. 우리나라의 5배 크기입니다. 인구는 4,710만 명으로 수도는 마드리드입니다. 

스페인은 라틴 아메리카라고 불리는 남미,중미,카리브해 국가, 멕시코와 일부 남부 미국지역, 필리핀, 북서 아프리카 등에 많은 식민지를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언어를 비롯 문화적 영향을 많이 끼쳐 오늘날 스페인어 사용자는 약 5억 7,000만 명에 달하며, 중국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됐습니다. 

 

음식과 플라멩고, 춤, 투우, 예술과 문학, 건축, 무어 유산, 섬, 지중해 해변, 와인, 과일과 채소, 축구로 유명합니다. 

남유럽 튀르키 지도
튀르키 지도

튀르키예 지도

남유럽과 서아시아 사이에 위치한 투르키예는남쪽과 동쪽의 지중해와 북쪽의 흑해에 해안선이 있으며 동쪽으로는 아르메니아, 이란, 아제르바이잔, 북동쪽으로는 조지아, 북서쪽으로는 불가리아와 그리스 이라크와 시리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전체 면적은 783,562km²로 우리나라의 7.8배 크기이며 인구는 8,320만 명으로 튀르키예인 80% 쿠르드족 20%로 구성되어 있는 인구 대국이기도 합니다. 오스만 제국 시절 수도는 이스탄불이었지만, 튀르키예 공화국 성립 이후 앙카라로 변경됐습니다. 최대도시는 이스탄불입니다.

지질학상으로 유라시아판의 일부인 아나톨리아판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라비아판, 아프리카판 등과 접하고 있으며 알프스-히말라야 지진대의 길목에 있어 지진이 잦은 국가입니다. 

 

튀르키예는 지난해인 2022년 국호 외국어 표기를 Turkey에서 Turkiye로 변경했습니다. Trukey가 영어 단어로 칠면조라는 뜻과 속어로 겁쟁이라고 불리는 이유에서 입니다.  

바티칸시티 지도
바티칸시티 지도

바티칸 지도

남유럽에 위치한 도시국가이자 이탈리아 로마시에 둘러싸인 내륙국, 국가원수는 로마 주교이자 전 세계 가톨릭 주교단의 단장인 교황이 맡습니다. 

이탈리아 로마 시내에 위치한 바티칸은 세계에서 가장 면적이 작은 국가로 0.44 km², 독도의 2.3배, 경복궁 면적의 1.3배에 불과합니다.  

국토의 모든 사유지가 세계유산에 등록되어 있고 베드로의 무덤 위에 세워졌다는 세계 최대급의 성당 건축물인 성 베드로 대성당과 미켈란젤로의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 벽화로 유명한 시스티나 예배당을 비롯한 다양한 역사적 건물이 많습니다. 바티칸 인구는 약 800명 정도인데 실제 바티칸에 거주하는 인구는 200여 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유럽지도 보기

북유럽

 

유럽지도 보기(북유럽)

유럽에는 일반적으로 북유럽과, 서유럽, 동유럽과 남부유럽으로 나뉩니다. 유럽은 두 번째로 작은 대륙이며 큰 반도 또는 아대륙(대륙보다는 작지만 섬보다는 큰 땅덩이)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

simsim.tistory.com

서유럽

 

유럽 지도 자세히 보기(서유럽)

서유럽 지도 크게 보기 유럽의 서쪽에 위치한 나라들로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스위스가 서유럽 국가로 이야기합니다. 서유럽은 서쪽으로 대

simsim.tistory.com

 

동유럽

 

 

유럽지도 크게 보기 _동유럽 지도

동유럽 지도 크게 보기 동유럽은 독일 동쪽, 우랄 산맥의 서쪽 지역의 국가를 이야기 합니다. 구 동구권 국가인 폴란드,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벨로루이사와 우크라이나

simsim.tistory.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