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SSL인증서

반응형
반응형

무료 SSL인증서로 카페24 호스팅 도메인에 적용하기

오래전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 이 사이트는 보안 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그때가 https가 새로 적응될 당시였던 것 같은데, 페이지의 보안을 위해 추가적으로 SSL(Secure Sockets Layer)인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애타는 마음으로 검색해 보니 제가 호스팅 한 카페 24에는 positive 라이트가 1년에 38,500원부터 143,000원까지 하는 positive 멀티도메인까지 상당한 비용을 요구하더군요. 뭐 어차피 돈을 버는 홈페이지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거라 내버려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오늘 무료로 SSL인증서를 발급하는 사이트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후기를 찾아 보니 긍정적이었고 90일마다 갱신을 해줘야 하는데 불편은 있지만 생각보다 간편해서 인증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무료 SSL 인증서

멀쩡하게 잘 되던 저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어느순간 '주의요망'사이트라는 경고와 함께 HTTPS사용되지 않는다는 창이 뜹니다.

이 포스팅은 90일이 지나고 다시 인증을 해야 할 때를 위해 무료 SSL인증서 적용하는 방법을 기록해 둡니다. 

 HTTPS 워드프레스와 무료  SSL 인증서

SSL 인증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암호화된 링크를 구성하기 위한 표준 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인증서입니다. SSL을 통해 로그인 자격증명과 같은 민감한 정보들을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특히 개인 정보를 다루는 웹사이트는 의무적으로 SSL인증서를 설치하고 전송하는 정보를 암호화하여 송수신해야 합니다. SSL 인증서가 설치된 보안서버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여 기업 신뢰도를 향상시킵니다.  SSL 보안 인증서는 공개키, 개인키, 세션키를 사용해 암호화된 모든 데이터를 개인키로만 해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료 SSL인증서

 

무료 SSL인증서 세팅하기

무료 SSL인증서는 (SSL For Free)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인스톨 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는 90일 무료와 , 한 달에 10달러, 50달러, 100달러 인증서가 있는데 90일마다 갱신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일단 무료로 진행합니다. 베이직, 프리미엄, 비즈니스 같은 유로버전의 경우에는 API관련 여러 가지 서포트들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여서 굳이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SSL For Free 가입은 오른쪽 상단의 Register를 누르면 이메일과 패스워드 만으로 간단하게 가입됩니다. 

 

반응형

무료 SSL 인증서 발급받기

 무료 SSL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화면대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영문이 어렵다면 한글번역을 통하면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도메인을 입력하고 오른쪽의 Next Step를 클릭해 주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가게 됩니다. 

 

저는 90-Day Certificate는 90일 무료 버전을 선택합니다. 만약 90일마다 갱신하는 것이 귀찮으신 분은 아래 1-Year Certificate를 누르고 유로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SSL무료 버전과 유료버전 입니다. 각자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발급받기를 클릭하면 입력한 도메인에 대한 소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메일과 DNS, HTTP File Upload 같은 방법이 있는데 저는 이메일 주소로 받는 방법을 선택하겠습니다. 본인의 메일 주소를 넣고 오른쪽의 Next Step 버튼을 누르고 나서 메일을 확인하면 ZeorSSL에서 메일이 와 있을 것입니다. 

 

메일 본문에서 Go To Verification Page 글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 빈칸에 본문에 있는 Verification Key를 복사해서 붙여 주면 도메인 소유 확인이 끝나게 됩니다. 

본인 소유가 확인 되면 아래와 같이 SSL 인증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ZIP파일의 인증서에는 세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ca_bundle.crt/certificate.crt/private.key 

이제 인증키까지 다운 받았다면 다음은 도메인이 호스팅 되어 있는 카페 24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카페 24 인증서관리-외부인증서 관리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certificate.cr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아래 화면의 SSL CRT에 카피해서 붙여 줍니다. 그 아래 칸에도 역시 private.key를 메모장으로 열어서 카피&붙여 넣기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인증서와 개인키를 붙여 넣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외부 SSL인증서가 접수된 것입니다. 인증서가 적용되기까지는 1~3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모든 절차가 끝났다면, 무료 인증서를 다운받은 SSL FOR FREE 사이트에서 확인을 해 봅니다. 아래와 같이 발행된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렇게 SSL인증서 발급과 카페24 외부인증서 설치까지 하게 되면 워드프레스에서 SSL인증서가 적용되고, 앞으로 90일 동안 HTTPS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요즘 티스토리의 악행으로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시는것 같은데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SSL이 적용됐다면 구글에서 검색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요즘 보안프로토콜을 기본적으로 적용하는 곳이 많아 현재까지는 노출순위에 그렇게 큰 영향력은 없다고 합니다. 선택은 언제나 본인의 몫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