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의 도시 전주 한옥마을 비빔밥 Bibimbap

반응형
반응형

비빔밥은 지역마다 들어가는 재료가 달라 팔색조 같은 음식입니다. 경상도 진주비빔밥은 숙주나물에 육회를 얹고 선짓국과 같이 먹고, 해산물이 풍부한 통영에는 멍게와 성게 비빔밥이 유명하고, 꼬막의 다산지인 순천과 벌교는 꼬막비빔밥이 지역 대표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거제도 멍게젓갈 비빔밥, 영동 비빔밥, 제주 비빔밥, 돌솥비빔밥, 알밥, 헛제삿밥, 회덮밥 등 지역의 다양한 재료와 양념으로 맛과 풍미를 살린 비빔밥이 존재 합니다.  

 

이 중에서 전주 비빔밥은 한국을 대표하는 비빔밥으로 사골 육수로 지은 밥 위에 콩나물, 황포묵, 상추, 당근, 오이, 한우나 육회, 고추장, 참기름, 달걀, 김가루를 올려 비벼 먹는 전주의 향토음식이자 대표 음식입니다. 

구글 레시피 검색 1위 'bibimbap' 비빔밥

한국의 드라마나 영화 컨텐츠에 등장한 한식이 전 세계에 인기를 끌면서 2023년 구글이 레시피부분 검색어 1위로 선정한 키워드가 바로 한국의 비빔밥 'bibimbap'이라고 합니다. 비빔밥은 그만큼 외국사람들에게 불고기와 함께 가장 많이 알려진 한국 음식이자 가장 먹어보고 싶은 음식이라는 의미입니다. 

 

전주여행의 시작, 비빔밥

며칠전 연말 여행지로 전주를 선택했습니다. 전주는 한옥마을, 경기 전, 전동성당, 비빔밥, 콩나물국밥, 피순대, 가맥 같은 단어들이 떠오르는 여행지입니다. 서울에서 세 시간을 달려 도착한 전주 한옥마을, 그 입구에 위치한 전주비빔밥 전문점 풍남정에서 전주 여행의 첫 스타트를 끊습니다. 

전주 비빔밥 bibimbap

 

당근을 가늘게 썰어낸 뒤,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사골육수로 지은 밥 위에 미리 준비한 묵나물과 소고기, 달걀을 가지런히 놓으면 완성 되는 아주 단순하면서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차이가 큰 음식입니다. 여기에 고추장과 참기름으로 쓱쓱 비벼 먹는 K푸드 열풍의 바로 그 비빔밥. 

전주 비빔밥 풍남정

한옥마을 입구에 위치한 전주비빔밥 전문점, 풍남정 입니다. 1,2층이 식당인데 1층만 영업 중인 것 같습니다. 한옥마을 초입에 있어서 접근성이 좋아서 방문했습니다. 

전주 비빔밥 가격

전주비빔밥, 12,000원, 돌솥비빔밥, 육회비빔밥, 떡갈비, 갈비탕 같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런닝맨에도 방송된 유명한 식당인것 같습니다. 이 식당에 들어온건 순전히 접근성 때문입니다.  나중에 보니 구글 평점이나 후기는 좀 인색하더군요. 그렇다고 맛이 없거나 그런건 아닌것 같은데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주비빔밥은 평양의 냉면, 개성의 탕반과 함께 조선의 3대 음식 중 으뜸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학적 우주의 원리가 담겨있는 세계인이 선호하는 완전식품이라고...

전주 비빔밥 bibimbap

전주비빔밥과 비벼 먹는 것을 싫어하는 아들은 떡갈비를 주문합니다. 

전주 비빔밥 bibimbap 떡갈비

떡갈비는 촉촉하고 그럭저럭 맛을 낸 것 같지만, 목포 떡갈비에 비할바는 못 되더군요. 

목포 맛집, 전라도 떡갈비 전문점

 

목포 맛집, 전라도 떡갈비 전문점

세월호를 찾아 떠난 목포여행 둘째날 입니다. 전날은 해질녁까지 목포신항에서 처참한 모습의 세월호를 보며 쓰디쓴 현실에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인지 오늘은 달콤한것이 먹고 싶습니다.

simsim.tistory.com

 

전주 비빔밥 bibimbap

드디어 나온 전주 비빔밥,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 하는 요리 중 하나이면서도 외국인들에게도 가장 인기 있는 한식이기도 합니다. 비빔밥의 유래는 제사상에 올라간 여러가지 나물 음식을 편의상 한 그릇에 담아 비벼 먹은 것에서 시작됐다고 합니다. 

전주 비빔밥 bibimbap

갖은 나물과 육회를 얹어 먹는 전주 비빔밥, 전주비빔밥은 사골 육수 밥을 지어 밥을 비빌 때 골고루 잘 비벼지고 밥에서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전주 비빔밥 bibimbap

비빔밥 효능

비빔밥은 여러가지 신선한 채소와 나물에 고기, 참기름, 고추장을 밥과 함께 비벼서 먹기 때문에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성분에 단백질 등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가 잘 되며 변비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빔밥을 비벼 먹는 고추장은 발효식품으로 노화예방과 내장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유익균 증식을 돕고 장 기능을 좋게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