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악산 노송은 끝내...

반응형
반응형

운악산 쓸쓸한 나무 

오늘 경기 5악 중에 하나인 운악산을 올랐다. 이번이 두번째 방문인데 일주문-현등사-절골-동봉-동봉-미륵바위-눈썹바위-일주문으로 원점회귀 코스를 택했다. 어떻게 하다 보니 보통의 경로와는 정반대로 오르게 됐다.

 

후텁지근한 날씨로 땀은 쉴새없이 흘러 내린다. 산행을 시작하면서 호기롭게 덥어썼던 버프(멀티스카프)는 몇걸음 가지 못해 벗어버렸다. 그 다음은 모자마저 던져 버렸다. 머리에서 용암이 끓어 오르는 듯 어질어질 하다.

문득, "아 이거 탈수증상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르던 발길을 돌려 현등사로 향한다. 108계단을 겨우 겨우 올라 공양간으로 가 문을 두드리니 인기척이 없다. 다시 한번 문을 두드리니 뒷쪽 관음전에서 한 보살님이 대답을 하신다. 이래저래 해서 소금을 좀 얻고자 한다고 하니 "죽염도 됩니까?"라고 하신다. 찬밥 더운밥 가릴 처지도 아니고 죽염이라면 더 미안하기 까지 하다.

 

종이컵에 발그래한 죽염, 조금씩 입에 털어 넣으며 휴식을 취했다. 채 5분이 되기도 전에 기분은 좋아 졌고 온 몸의 근육들도 제자리를 찾는 듯 했다. 다시 힘을 주어 운악산으로 오르기 시작한다. 한결 가벼운 몸으로

 

오늘 산행은 부처님이 불쌍한 중생을 굽어 살피셔서 무사히 원점회귀 할 수 있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원래 하려던 말은 소나무 이야긴데 오늘 겪었던 일이 워낙 난감했기에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5년전 여름 이었다. 태풍이 갖 지났을까? 잔뜩 찌푸린 날씨에 운악산을 올랐다. 눈썹바위 아랫쪽 사면에 살집이 꽤나 글래머스러운 멋진 소나무를 보았다. 한참을 들여다 보고 신기해서 사진을 찍어 뒀었다. 그래서 더 기억에 남는 나무다. 

그때부터 5년이 지난 오늘, 다시 그 나무를 보고는 놀라고 말았다. 

 

2010년9월의 운악산 소나무, 척박한 바위틈에서 자란 소나무 치고는 꽤 거목에 속한다.

반응형

 

2015년 7월 운악산 소나무,

불과 5년 사이에 붉은빛의 윤기 나던 소나무가 죽어버렸다.

 

철갑의 수피는 다 벗겨져 간신히 위쪽에 몇조각 붙어 있을 뿐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만졌는지 나무등걸은 반질반질 기름칠을 해 놓은것 같다.

 

건강하던 모습이 불과 5년만에 왜 이런 모습이 됐을까?

소나무재선충같은 곤충의 습격일까? 아니면 비좁은 바위틈에서의 삶이 고단했던 것일까?

사멸과 생성이라는 자연의 순리 앞에서 어쩔 수 없지만

운악산의 명물을 다시는 볼 수 없는것이 아쉬운건 어쩔 수 없다. 

 

무더위속 운악산 등산

 

무더위속 운악산 등산

악산 중에 으뜸 '운악산' 2015년 7월 15일, 장마라는데 벌써 이렇게 더울수가 있나? 더워도 너무 더운 날이다. 가뭄에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때문에 운악산 골골 마다 흐르던 물소리는 일찌감치 자

simsim.tistory.com

 

반응형

'좋아하는것들 > 숲속친구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요등  (0) 2015.09.07
주왕산에서 만난 둥근잎꿩의비름  (0) 2015.09.02
고마운 꽃, 벼꽃  (0) 2015.08.30
야생화 천국 선자령  (0) 2015.07.27
밤나무의 생존 전략  (2) 2015.06.25
서울숲에서 나비 관찰하세요  (0) 2015.06.21
길앞잡이 채집기  (2) 2015.06.21
국숫빨같은 국수나무  (0) 2015.06.13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